본문 바로가기
■현대 일본 도시주택/1980~

도시의 가로공간을 집합주택에 끌어들이다 -casa HEARTS/이타이 호우이치로(板井宝一郎)/1989

by protocooperation 2019. 4. 17.



 

작품명

casa HEARTS(カーサ・ハーツ)

소재지

치바현 후나바시시 마에바라히가시(千葉県船橋市前原東町)

설계

이타이 호우이치로(板井宝一郎, 섹션 R 아키텍츠(セクション アール アーキテクツ)) 

주요용도

공동주택 

주요구조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 

설계기간

1988.4~1988.7 

공사기간

1988.7~1989.5

규모

지상3층

부지면적

416.68㎡

건축면적

205.25㎡

연면적

393.11㎡

건폐율

48.46%(60%)

용적율

93.86%(200%) 

 지역지구

제2종 고도지구, 무지정지역(無指定地域)



치바현 후나바시시 마에바라히가시(千葉県船橋市前原東町), 신케이세이센(新京成線) 신츠다누마역(新津田沼駅)에서 도보 10분거리.


동측 전면의 왕복 2차선 도로는 남측의 신츠다누마역(新津田沼駅)과 북측 마에바라(前原駅)역으로 이어지는 통과교통도로로 꽤 교통량이 많다.


우측에 casa HEARTS가 보인다.


동측 전면도로에서 바라 봄.



거의 동시기에 설계작업이 진행된 <까사 하츠>와 <까사 포르타>는 두 프로젝트 모두 임대용으로 계획되었다.


2019/04/17 - [일본의도시주택/1990~] - 비현실적 스케일의 공유영역- casa PORTA/이타이 호우이치로(板井宝一郎)/1990

 

<까사 하츠>는 커플, 1인 주거용의 메조넷(mesonnette) 타입 8 주호로 구성되어 있다.

각 주호 유니트는 보이드 공간을 갖는 매우 간소한 스튜디오 타입인 동시에, 보이드 상부의 커다란 개구부로부터 쏟아져 내리는 빛이 부드럽게 실내를 감돌게 하였다.


전체는 세 주동으로 분절되어, 북측에 두 동, 남측에 한동이 배치되어, 그 가운데 일자형 중정과 같은 분위기의  회랑(corridor)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 회랑을 통해서 각 주호로 진입하게 된다. 


두 동으로 분절된 북측 주동 1층은 북측 골목길과 접하고 있어, 소규모 점포가 들어서도 이상할 것 없지만, 북측 주동 4개 주호를위한 개별 전용 실내 주차장으로 되어있다.


분절되어 생긴 북측 주동사이의 한사람이 지나가기 빠듯한 슬릿한 틈새는 그 사이로 보여지는 회랑 공간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양측의 주동 규모가 각각 2층(남측 주동), 3층(북측 주동)이라서 회랑의 폭만으로도 북측 주동 주호에의 일조는 문제없을 것 같지만, 북측 주동 3층의 커다란 개구부가 실내를 충분히 기분좋은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 




동측 건물 정면을 바라 봄.


정면 주차장에서 회랑 진입부분을 바라 봄.



회랑에서 북측 주동 사이를 바라 봄.



회랑 내부에서 되돌아 봄. 북측 주동의 주호(1층은 주차장)는 좌측 계단실을 올라 브릿지를 건너 진입한다.



북측 주동 1층은 북측 주동 4개 주호 전용 실내 주차장


북측 주동 사이로 회랑을 바라 봄.


북서측 전경.




남측주동 주호의 보이드 공간을 바라 봄./SD


북측 주동 주호의 보이드 공간/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