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 일본 도시주택/1990~

야마모토리켄이 생각하는 주거론 - 쿠마모토 현영 호타쿠보제1단지(熊本県営保田窪第1団地)(1)

by protocooperation 2016. 8. 24.

▣ 쿠마모토 현영 호타쿠보제1단지(熊本県営保田窪第1団地


2016/08/24 - [일본의도시주거/日本の都市住宅/1990年代] - 야마모토리켄이 생각하는 주거론 - 쿠마모토 현영 호타쿠보제1단지(熊本県営保田窪第1団地)(2)



■ 개요 : 


쿠마모토 아트폴리스 프로젝트 집합주택 완성 제1호.


같이 모여 산다는 공공 집합주택에 의한 주거의 의미를 각 주호의 배치 및 기능, 디자인 그리고 무엇보다 중정이란 퍼블릭 스페이스의 재정의에 의해, 그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케 한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Yamamoto Riken)의 작품.


(공공주택이기 때문에) 빠듯한 예산과 한정된 주호 전용면적 내에서 가능한한 쾌적한 주환경을 만들어낼 것인가가 주요한 과제였다.


종래의 일률적인 남향을 향한 등간격으로 늘어서는 형식적인 평등을 강조하는 배치에서 벗어나, 각 주호가 단지 중앙의 광장을 둘러싸는 중정형 배치를 적용하였다.


호타쿠보 단지의 가장 큰 특징인 이 중정은 외부와 차단되어, 각 주호를 통하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는 100여 세대를 위한 폐쇄적인 커뮤니티 공간이다.


물론 마츠리(祭り, 축제)나 이벤트 개최시의 무대와 준비실이 되는 중정 남측의 집회실은 임시적으로 개방되어 지역주민과의 교류공간으로도 역할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폐쇄된 단지 내 주민들 만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다.


공영주택이라는 공공성(公共性)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지만, 쿠마모토 공영주택을 답사한 곳 중에서는 가장 관리가 잘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각 주호는 중앙의 중정과 함께 여유있는 테라스에 의해 외부공간과 충분히 면하고 있다. 


<『주거론(住居論),야마모토 리켄 著, 1993(平凡社,2004,증보재간)』가족이라는 공동체의 구조와 관계로부터 그 공간장치로서의 주거의 의미를 제시. 세계 각지의 집락의 현지조사, 사색과 실천에 의해 형성되어진 획기적인 주거론.(아마존 서평 중.)>




작품명

 쿠마모토현영 호타쿠보 제1단지

 (熊本県営保田窪第1団地, Kumamoto Prefecture Hotakubo Daiichi Public Housing)

주요용도

 공동주택

소재지

 쿠마모토현 쿠마모토시 오비야마

 (熊本県熊本市帯山, Kumamotoshi Obiyama)

설계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 Yamamoto Riken)

시공

 和田建設、高橋建設、三津野建設、安田建設

준공

 1991.08.

규모1

 주호수 110호(주차 76대)

규모2

 부지면적: 11184㎡, 건축면적: 3562㎡, 연면적: 8753

규모3

 건폐율(허용): 31.9%(60%), 용적율(허용): 78.3%(200%)

규모4

 지상5층, 집회실 지상1층

규모5

 고높이 13750mm,처마높이:15150mm, 층고(1,2층): 2755mm,  천정고(거실):2350mm,

 주요스팬:5250mm
 x 4400mm, 3100mm x 3750mm

구조

 RC

주요외장

 지붕: 평지붕(陸屋根) - ウレタン塗布防水

         R지붕 - ガルバリウム鋼板折板t0.8mm+ガルバリウム鋼板丸波t0.4mm

         처마 - FRP丸波t1.2mmクリア

 외벽: コンクリート打放し+撥水剤塗布 型枠コンクリートブロック+撥水剤塗布
 개구부: アルミサッシュ(シルバー色) スチールサッシュ アクリル焼付塗装(シルバー色)
 외부시설 : 가림막 - ガルバリウム鋼板t1mm打抜きガラリ+FRPt3mmクリア 

              난간 - スチール溶融亜鉛メッキ

용도지역

 제2종 주거전용지역



<안내판 설명 : 생활의 중심역할을 하는 중앙광장을 향해 개방되어 있는 거실이 110호의 전 주호에 계획되어있습니다.>


<인근 남측 도로에서 모습을 드러내 보여지는 호타쿠보 단지. 인근의 주택들 보다 약간 높을 뿐이다.>


<남서측 주진입도로. 초등생 세 명이 보인다. 개구장이들이지만 모르는 사람을 보면 여러가지 의미로 대부분 인사를 한다.>




<집회소>



<쓰레기 집하장 위에도 트러스에 의해 지지되는 R지붕이 놓여져있다..>


<주차장이 있는 단지 북동측>



<1층 필로티 부분은 1층 주호의 진입, 자전거 등 이륜차 주륜장 등으로 쓰이는 것 같다.>


<오리지널 난간 디자인이다.>



<2층 주호로 진입하는 계단>








<녹원도시 연작과 비슷한 시기의 도시주택들과 유사한 주동 계획이다. 개인적으로는 도시형 주택에는 상업시설을 두는 편이 나을 것 같아 서측 주동에 만이라도 1층을 아케이드식으로 계획하면 어땠을가 싶다. 1층 부분 주호를 상업시설로 계획하면 중정 등의 의미 등, 프로그램이 얽혀버려서 그만 두었는지, 요구 제원상, 공공주택 법제도상 불가했는지 궁금하다.>


2016/05/29 - [일본의도시주거/日本の都市住宅/1990年代] - 녹원도시 상업가구 XYSTUS(緑園都市駅前 商業街区 XYSTUS),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 Yamamoto Riken), 1992

2016/06/02 - [일본의도시주거/日本の都市住宅/2000年代] - 일반주택지역의 재개발 사례 - 요코하마시영주택 미츠쿄하이츠(横浜市営住宅 三ツ境ハイツ Yokohama City Housing Mitsukyou Heights),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 Yamamoto Riken), 2000

2016/06/04 - [일본건축(주택외)/교육시설] - 저층 랜드스케이프 건축- 사이타마현립대학(埼玉県立大学, Saitama Prefectural University), 야마모토 리켄, 山本理顕, Yamamoto Rike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