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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일본 도시주택/1990~

녹원도시 상업가구 XYSTUS(緑園都市駅前 商業街区 XYSTUS),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 Yamamoto Riken), 1992

by protocooperation 2016. 5. 29.


작품명

녹원도시 상업가구 XYSTUS(緑園都市駅前 商業街区 XYSTUS), 
야마모토 리켄(山本理顕 Yamamoto Riken), 1992

 주요용도

공동주택, 점포, 우체국, 주차장

소재지

 神奈川県横浜市泉区緑園4-1-6
(Kanagawaken Yokohamashi Izumiku Ryokuen 4-1-6)

설계

山本理顕(야마모토 리켄)

  준공: 1992.03.

규모

 지상6층 지하1층(주차14대)

시공

相鉄建設

 부지면적

1011.20㎡

 건축면적

806.73㎡

연면적

2686.42㎡

 구조

S, RC조 

건폐율

 79.8%

80%

226.0%

300%

 주요외장

지붕 : 평지붕 - タケイ進化コンクリート法防水+塗膜防水
    R지붕 - ガルバリウム鋼板厚0.4mm, 立平葺
         브릿지 지붕 - ステンレス鋼板R-T工法葺
         대지붕 - アミ入波板ガラス厚6.8mm葺

외벽:コンクリート打放し+撥水剤塗布, 型枠コンクリートブロック+撥水剤塗布

개구부 : スチールサッシュ, アルミサッシュ 철골: 溶融亜鉛メッキプライマー処理, OP

외부시설 : 陶磁器タイル100角, レジンコンクリートタイル500角  

지역

근린상업지역, 준방화지역, 제4종고도지구


「녹원도시역앞 상업가구(緑園都市駅前商業街区)」프로젝트 첫번째 작품.


녹원도시역 주변은 1976년 부터 개발이 시작된 90년대 초 계획 당시에는 신흥 주택지였다.

신도시 개발계획 등에서 흔히 보여지는 전체 지역의 조감도나 배치도와 달리 여기서 시도된 도시계획은, 신흥 주택지의 마스터 플랜을 짜고 나서 개개의 건축을 제약하는 것이 아닌, 그때 그때의 여러 상황에 맞게 적응해 가는 개개의 건축이 자연스레 전체 도시를 형성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이 때, 기본이 되는 원칙은 단 한가지, 개별 부지에 건축을 계획할 때 부지 및 건축이 고립되지 않고, 건물이나 부지를 빠져나가 인접부지나 건축을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 통과 동선을 반드시 만드는 것이었다.


즉, 최종적으로 전체 마을의 모습이 어떤 모습으로 될지는 모르지만, 부지나 건축물의 규모에 상관없이 다양한 폭과 길이, 형태를 지닌 로지(路地)를 도입해, 미로(迷路)와 같은 마을을 만드는 것이었다. 


XYSTUS에서는 2층 레벨에서 부지를 동서로 가르지르는 로지, 3층 레벨에서 북측 인접대지 쇼핑센터에서 진입해서 남측 전면 도로로 빠져나갈 수 있는 로지가 계획되어있다.


저층부의 점포는 전면 도로 및 건물 내 이들 로지에 면해서 1, 2층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3층 이상에서는 임대주택이 배치되어있다.


2층의 동서-남북의 두 로지가 만나는 교차점의 소광장에서 3층으로 올라가면, 대지붕(이 당시의 야마모토 리켄의 주 관심사)으로 덮혀, 주호들로 둘러싸인 중정 데크가 놓여져 있다.

둘러싸여 있는 각각의 주호들로부터 직접 액세스가 가능한 중정은 호타쿠보 단지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2016/03/04 - [논문보다가치있는일본예능/고독한미식가] - 고독한 미식가 에피소드 04-sp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고후쿠마치 福岡市 博多区 五服町(Fukuokashi Hakataku Gofukumachi)(미답사)


분산되어 배치되어있는 저층 상업시설과 그 위에 중정을 중심으로 주호들이 군도형으로 배치되고 브릿지, 계단, 광장, 중정, 골목길, 아케이드 등 다양한 외부공간들과 함께 건축 전체는 하나의 마을 처럼 보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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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소노메트릭(axonometric)

SECTION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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