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음

현대 일본의 도시주거는 살아있는 세계문화유산

by protocooperation 2015. 10. 26.

현대 일본의 도시주거는

살아있는 세계문화유산

現代日本の都市住居は

生きている世界文化遺産




학술 논문의 경우, 주제 및 연구 성과가 어느정도 도출된 후 해당 논문을 작성 한다해도, 1차 수정을 하고 2차 수정을 하고 수 차례 수정을 거듭하면서, 삽입하는 그림이나 그래프 등의 크기, 종류, 문장의 조사 하나 하나까지 의미를 되씹어 보면서 분량을 고려하는 동시에 사독자의 오해가 없도록 퇴고를 반복한다.


(물론 연구의 타당성이나 결과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이며 열변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해당논문을 돋보이게 하고 싶은 전술 중의 하나인 경우가 많다.)


얼마 되지 않는 양을 거듭 퇴고를 하다보니, 논문의 경우에는 대부분 간단 명료하게 술술 읽혀진다.(하라 히로시와 같이 수학 공식을 적용하면서 논리를 펴는 논문은 차치하고.)


그런 종류의 글과는 달리, 블로그 글은 퇴고도 아예 생략하거나 한두번에 그치고, 그날 그날의 기분에 맞춰 일기와 같이 한 숨에 다 써내려 가므로, 학술적이지도 않고 비논리적이며 감정에 치우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나중에 보면 이불킥을 하는 글인 것이다.


그래도 이러한 블로그 작업은 엄격한 연구와는 다르게, 스트레스 해소에는 아주 제격이라고 생각하고 논문이 가질 수 없는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예를들어 진지하게,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孤独のグルメ)」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일본의 도시와 건축에 관한 논문을 쓸 수도 있겠지만, 성공율은 반반이다. 


그런 가볍지만 자신에게는 너무 재밌어 참을 수 없는 신변잡기적인 글들을 모아놓은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