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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일본 도시주택/1990~

밀집시가지내 세가지 타입 평면으로 적층된 소규모 도시집합주택 - One⊃Nine / 미야사키 히토시 (宮崎均, Miyasaki Hitoshi) /1999

by protocooperation 2015.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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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명 1 ⊃ 9 (ONE, NINE)
주요용도 집합주택 (9세대)
소재지 도쿄도 시나가와구 (東京都品川区)
설계 미야사키 히토시 (宮崎均) + REP研究所
설계기간 1997.12. ~ 1998.7.
구조 ACT構造設計社
주요구조 철근 콘크리트조
시공(건축) 岩本組
공사기간 1998.7. ~ 1999.3.
규모 지상 3층
부지면적 383.37㎡
건축면적 242.22㎡
연면적 590.22㎡
건폐율 68.4% (70%)
용적율 166.6% (200%)
지역지구 제1종주거전용지역, 준방화지역

 

도쿄도 시나가와구 토큐전철 시모신메이역(東京都品川区 東急電鉄下神明駅) 근처
통학로, 생활도로로 이용되는 편도 1차선 남측도로 및 주변 건축군
북동측 전경. 동측 막다른 골목 전면에 1층부분이 셑백되어 캔틸레버 모양으로 주차공간이 설치되어 있다.
1/2층 메조넷으로 계획된 각 주호들은 서측으로 각각 독립된 진입현관이 1층에 있다.
남측입면. 건물과 유백색 글래스 사이는 발코니.
동측의 주차장 부분. 주차공간 상부의 2층은 원룸으로 계획된 주호부분. 가장 작은 면적으로 계획된 원룸인데 유일한 개구부인 동측 부분을 3 주호 모두 약속이라도 한 듯 모두 닫은 채로 있다. (외벽마감 : 15mm 알루미늄 스팬드럴)
비슷한 시기에 세워진 듯한 인근 건축물. 대지 면적상 '1⊃9'과 비슷한 방법으로 주차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대지 주변은 구획정리가 되지 않은 일본의 주택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미로와 같은 좁은 가로, 스케일이 맞지 않은 건축군, 세분화된 필지가 특징인 주택가의 모습이다.

대지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대지의 장변에 접하는 막다른 골목이 실질적인 정면도로, 동측에는 바로 근처에 초등, 중학교과정 통합 공립학교와 이어진 통학로가 있다. 통학로인 동시에 인근역을 이용하는 주변 주택가 주민들의 주된 출퇴근용, 일상적인 생활도로로 쓰이는 듯한 편도 1차선 도로가 있다.

대지는 서측 및 동측 2개의 막다른 골목과 남측의 통과도로 이렇게 3면이 도로에 의해 둘러싸여있다.

주변 인근 주택가는 학교와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작은 스케일의 단독주택, 소규모 저층 아파트가 대부분인 듯 하다.

 

1인(일부는 2인까지 가능할 듯) 가구를 상정한 듯한 총 9개의 주호가 3가지 타입(메조넷, 원룸타입1, 2)의 3개 주호를 한세트씩 2개의 계단실에 의해 분절시켜 3세트로 계획되었다.   

 

3층 주호는 서측 및 동측, 그리고 중심의 중정으로 자연광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원형계단으로 이어진 1,2층 메조넷 주호, 면적이 가장 작은 2층 부분의 원룸의 3가지 타입의 주호 중 가장 쾌적하고 여유있계 계획된 평면인 듯 하다. 

중정의 바닥의 일부는 글래스블럭으로 메조넷 주호의 천정으로 자연광을 비추고 있는데 효과는...

 

배치도 및 단면도
각층 평면도
2층 및 3층 주호로 액세스하는 I자형 계단실.
계단실에서 주차장을 바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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