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생산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지진 홍수 등 재난 방재대책

by protocooperation 2016. 9. 22.

지난 9월 중순이후 동남부 지방을 비롯한 지진때문에 온 나라가 부산하다.


2016/09/12 - [memo/오늘의 소사] - 우리나라에서의 지진



나 또한 우리나라에서의 지진은 생각치도 못한 일이었기 때문에 갑작스런 지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것을 가지고 책임소재를 가린 다는 것은 약간 무리가 있지않나 싶다.


하지만 세월호 비극과 같은 명명백백한 인재에 의한 사고 및 한심하기 짝이 없는 그 후속처리, 몇 년전의 집중 호우에 의한 서울 우면산의 산사태 등, 인재 및 천재에 의한 불가피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비책 및 사후 대응 시스템이 후진국성을 못 벗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관한 원인은 대처 능력의 부족이라기 보다는, 인적 피해에 대한 경시풍조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이 든다.



예전에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각 지자체의 재난대비책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할 기회가 있었다.


지방일 경우에는 시,도,군, 서울을 예로들면 구청 단위까로 조사를 한 적이 있었는데, 어떤 자료들을 주민들을 상대로 공개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글을 적어보고자 한다.  


도쿄도의 스미다구(墨田区)를 한 예로 해 보겠다. 


스미다구를 택한 이유는 특별히 없으며, 다만 아라가와라는 강을 끼고 있어서 수해대책에도 신경을 쓰고 있을지 않을까 싶다. 


만일, 근처에 화산이나 경사지 지형이 많은 곳이라면 이에대한 대비책이 특화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1

 스미다구지역방재계획(墨田区地域防災計画)



<스미다구 지역재난방재계획 책자 표지>


<누구나 자유로이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다.>


지역방재계획은, 재해대책기본법에 근거하여, 각 지방자치단체(都道府県市町村)의 단체장이 각 지역의 방재회의 내용을 수렴 조정하여 각 지역의 지형, 기후, 제반사정 등을 고려하여, 방재를 위한 대책 및 업무 등을 상세히 기술 정리해 놓은 계획이다. 


스미다구의 방재계획의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1부 총칙 / 2부 지진피해편(예방/응급구호/복구대책) / 3부 풍수해편(예방계획) / 4부 풍수해편(응급구호/복구대책계획) / 5부 부흥편 / 6부 토카이지진(東海地震)편 등으로 나뉘어 전체 약 500페이지에 이르는 재난방재계획에 관한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이것은 본편이며, 별책부록에는 방대한 양의 스미다 구내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2

 코토5구의 대규모 수해 피난 등 대응 방침


<5개구의 지형 및 인구>


스미다구(墨田区), 코토구(江東区), 아다치구(足立区), 카츠시카구(葛飾区), 에도가와구(江戸川区) 등 아라가와(荒川) 등을 공유하는 인접한 5구의 물피해에 대한 공동대응책에 관한 내용. 




3

 스미다구 피난소 운영 매뉴얼


재난에 의해 피난한 장소에서의 피난소 운영규칙과 각 주민들의 행동 등을 안내한 매뉴얼집.

<피난소 운영조직 체계안내>



4

 귀가 곤란자 대책


도쿄 외곽구이므로 도쿄도심 등에서 근무하던 시민들이 재난시 귀가하지 못하거나, 교통마비로 도보로 귀가하려고 할 때, 스미다구를 통과하는 시민들에 대한 대응 지침 안내. 


<귀가 곤란자의 10계명>


2011년 311 동일본 지진 발생 후, 전 교통시설이 마비, 도쿄역에서 하루를 보낸 시민들의 모습 동영상.


5

 방재용품(소화기, 간이 화장실 등)의 구입정보 및 사용 등에 관한 안내


소화기, 피난세트, 간이 화장실, 보존식품 등의 사용 및 구입을 구에서 안내 및 대행해 준다.




6

 가구 등의 전도, 낙하, 이동방지 등에 관한 주의 환기 안내



2011년 311 동일본 지진시 치바현 북서부 주택 실내에서 가구 등이 넘어지는 동영상


7

 방재에 강한 마을만들기를 위한 사업 등의 안내


건축물의 내진진단, 내진 보강 공사 지원 사업 부터, 유리창 파손 방지용 필름 제공 등을 안내 하고 있다.



2016/10/01 - [일본건축(주택외)/기타] - 건물의 지진대책 구조보강 종류 - 내진, 면진, 제진.



8

 기타 구민의 정보취득, 물보급 등 구의 비축창고 및 재해시 긴급활동 내용 등에 대한 안내


<구내의 비축창고 장소 및 비축물자의 내용 등이 안내되어있다.>



9

 거리에 설치되어있는 기구 등의 안내


<구내 3,000 곳에 설치되어 있는 소화기 박스>


<수해시 등에 구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흙의 보관장소 안내>



10

 스미다구의 방재훈련 스케쥴 안내


<방재훈련의 일시 및 장소, 주요훈련내용등이 상세히 적혀있다.>





11

 스미다구 수해피해 위험 지도


스미다구에서 홍수 등의 수해 피해가 일어났을 때의 피난 및 위험장소, 행동요령 등이 요약되어 구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12

 애완동물의 방재계획 안내


애완동물 소유자의 평상시 및 재난시, 피난소 등에서의 행동요령이 안내되어 있다.

  




13

 스미다구의 방재 어플리케이션


방재에 관한 종합내용, 피난시의 통보등이 안내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아이폰용 어플.

 



14

 스미다구 방재 종합안내책자


지진 발생시를 중심으로 평상시, 재난시 등의 정보를 안내하는 책자. 


<각 가정내 가족간의 긴급피난장소, 연락처, 연락방법 등을 메모하는 페이지.>



15

 스미다구 방재 종합안내책자 (중고층 아파트를 대상)



2011년 311 동일본 지진시 신주쿠 고층 빌딩군의 흔들림 영상.


16

 스미다구 방재맵


스미다구내의 일시 집합장소, 피난루트, 피난장소, 등이 안내되어 있는 지도. 아래는 외국어판의 일부.



17

 비주거시설에서의 방재대책


비주거 시설의 회사, 직장 등에서이 방재 계획에 관한 종합 안내서.




18

 스미다구 중학생을 위한 방재가이드






19

 액상화 위험도 지도


예전에는 도쿄도가 작성한 액상화 위험도 지도를 기본으로 각 자치구 지도를 만들었었는데, 도쿄도에서 도쿄 전체를 안내하고 있는 듯 하다.

아래 지도를 예로 들면 분홍색 지역이 액상화 가능성이 높은 곳, 녹색은 액상화 가능성이 낮은 곳, 노란색은 액상화 가능성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 


액상화 현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16/09/25 - [일본건축(주택외)/기타] - 액상화현상과 위험도 지도




2011년 311동일본 지진시 치바현 우라야스시의 액상화 현상 동영상. 그렇다. 우리의 고독한 미식가 고로상이 시즈오카 오뎅을 드시던 그 곳이다.


2016/02/13 - [논문보다가치있는일본예능/고독한미식가] - 고독한 미식가 ep01_04 신우라야스역 부근 新浦安駅付近(Shinurayasu Sta.)




다음은 각 지자체 지형에 따라 존재하는 각 재난 위험도 지도를 제공하여 방재대책에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1

 경사지 등 산사태 위험 지도


<요코하마시 츠루미구의 경사지 위험지도. 갈색지역은 호우 등에 의해 경사지 흙이 무너질 위험이 있는 지역을 나타나며, 분홍색은 피난소다.>



2

 해일(高潮) 위험 지도




3

 쓰나미(津波) 위험지도



2011년 311 동일본 지진 직후 발생한 쓰나미 관련 뉴스.


4

 화산 위험지도




5

 홍수 위험지도





결론 :

이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지진은 처음 경험한 재해라서 허둥지둥할 수도 있지만, 평상시 자연재해에 대한 방재대책이 확실히 되어있었다면, 우면산 산사태와 같은 피해도, 이번 지진과 같은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하지만, 나도 마찬가지고 사람의 습성이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다르다고, 어느정도 진정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또다시 방재에 대한 사회적 비용 부담 보다는 서울 도심을 지하화 한다느니, 신도시를 개발한다느니 하는 개발 쪽에 더 예산을 쓰려고 할 것 같다.


※ p.s. 마지막으로 2016년 9월 22일 SBS 뉴스 기사 타이틀을 올리고 글을 마치자.


<지진 발생 후, 청와대도 기상청이 보낸 조기경보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했다는 내용의 SBS 기사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