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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주택단지/1970~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槇文彦), 1978 (2)

by protocooperation 2016. 5. 12.


 

 

 

 

 


2016/05/11 - [일본의도시주거/日本の都市住宅/1970年代] -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槇文彦), 1978 (1)


2016/05/12 - [UR주택단지/1970~] -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槇文彦), 1978 (3)


2016/05/12 - [UR주택단지/1970~] -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槇文彦), 1978 (4)


2016/05/12 - [UR주택단지/1970~] -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槇文彦), 1978 (5)


작품명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나미키1쵸메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並木1丁目,
Kanazawa Seasidetown Namiki 1chome),
마키 후미히코
(槇文彦), 1978 - 2편

주요용도

주거단지.

소재지

 神奈川県横浜市金沢区
(kanazawaken Yokohamashi Kanazawaku)

설계

 槇文彦(마키 후미히코)

  昭和53年(1978)(분양/임대)

규모

 제1,제2 약18.6ha 약2,400호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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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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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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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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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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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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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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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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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번 디자인(URBAN DESIGN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 주변도(UR)




 1.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 개발



UR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은, 요코하마시(横浜市)가 미나토미라이(みなとみらい), 코호쿠뉴타운(港北ニュータウン) 등과 함께 1960년대 후반부터 착수한 6대사업 중의 하나로 시작되었다.


계획은 요코하마시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매립 가능한 곳을 매립하여, 공장유치 일변도였던 당시의 매립지 사업을 주택지와 공업단지 및 레크레이션 지구로 복합 개발하는 선구적 개발이었다.


기존 시가지에 혼재되어있던 공장등을 이전하여 공업단지를 조성하여 기성시가지의 환경개선을 도모하였으며, 핫케지마(八景島)를 중심으로 정비되어진 레크레이션 지구에는 인공해변의 바다의 공원(海の公園)이 제공되어 시민의 휴식의 장이 되도록, 주택지는 기존의 단지계획과 다른 마을만들기가 계획되었다.


키워드는 정주할 수 있는 "마을다운(まちらしさ)" 주택지. 요코하마시 의뢰를 받은 마키 후미히코(槇文彦)를 필두로 하여 어번디자인(URBAN DESIGN) 개념을 도입한 기본계획이 세워졌다. 


구글맵

 



 2. 어번 디자인(URBAN DESIGN)




어번 디자인: 

도시를 계획하기에 앞서, 한 사업자가 도시 전체를 끝까지 설계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해가며 전체 도시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각각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토론하고 설계하여 나가는 마을만들기 수법이다.


요코하마 관청가(関内), 도로(馬車道,日本通り) 등 역사성 있는 중심시가지나 미나토미라이 지구 등의 도시디자인으로 유명한 요코하마시에서는,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을 코호쿠 뉴타운과 함께 교외형 어번디자인으로서 계획하였다.








 3. 주택지 기본구상


준공당시의 루프도로와 나미키1쵸메제1단지친수공간(親水空間)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의 주택지 동측은 수도고속해안도로(首都高速湾岸線)가, 외측에는 공업지대가 위치해있다. 따라서 바다를 느낄 수있는 쾌적한 환경의 주택지를 조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계획이 실시되었다.


① 완충녹지(현재는 카나자와 녹지(金沢緑地))

해안도로, 공업지대를 차단하고 양호한 환경의 주택지 조성을 위해서 폭50m, 전장4km에 이르는 제방과 숲(植樹帯)을 조성.


② 녹지, 녹도 배치.

서측의 구(旧)해안선을 따라있는 토미오카하치만(富岡八幡) 숲, 요코하마 검역소의 녹지, 나가하마(長浜)공원, 하치만(八幡)공원 등의 기존 녹지에 녹도를 추가로 계획하여,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한편 신주민과 인접 기존 주민 간의 커뮤니티 장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 


③ 루프(LOOP)도로

통과교통을 배제시키기 위하여 주택지 외곽에 폭 20m의 루프 도로를 배치.

광폭의 보행자도로 부분에는 자전거용 도로도 병설. 


수변경관

토미오카 정박지(富岡船溜まり)를 주택지 내부의 수변 공간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친수성 높은 계단상의 호안을 설치(건축가 오오다카마사토(大高正人) 디자인).



 4. 주택지 내부 기본구상

그리드 패턴으로 계획된 1쵸메 배치도(도시디자인 요코하마 그 발상과 전개. UR)플라타너스 가로수(UR)












주택지 내부는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계획되었다.

① 그리드 패턴

복수의 사업자가 주택건설에 참여하고있는 것을 고려하여, 보편성 있는 그리드 패턴을 채용.

자동차 동과용 도로와 보행자 전용도로를 직교시켜 보차 분리를 의도하였다.


② 보행자 전용도로 네트워크

남북방향의 도로를 기본 보행자 전용 도로로 하여, <대로(大通り)><가로(通り)><소로(小路)>의 세가지 성격으로 다시 분류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 네트워크에 면하도록 학교, 보육원, 센터 시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하였다.  


③ 저층주택

매립지에 흔히 계획되는 고층주택 일변도의 신흥 주택지가 되지 않도록 저층주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주택의 접지성을 높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바란스를 생각하여 곳곳에 적재적소에 중고층 주택을 배치하여, 주택지 경관의 변화와 조화를 의도하였다.


④ 개성적인 건축가에 의한 공공건축의 계획

센터시설, 학교, 유치워느 보육원 등의 설계에 개성적인 건축가를 기용하여 도시의 악센트가 되도록 하였다.


⑤ 환경의 배려

주택건설에 관여하는 관련 사업자들에게 도시디자인 의도를 숙지시키는 동시에 협력을 요구.


⑥ 사인(sign), 놀이터(playlot), 식수(植樹)
사인, 놀이터, 식재 등도 각 에리어별 사업자에게 단지 전체적인 통일감과 조화를 이울 수 있도록 협력을 요구함.


 

 5. 나미키1쵸메(並木1丁目) 도시디자인


놀이터도 되는 대로(大通り).(UR)가로의 가로수(UR)

2층 저층주택에 둘러싸인 소로(UR)







가구를 둘러싸는 F형 주택/ 현관 주위의 사적공간.(UR)

나미키 1쵸메 제2단지의 루프 도로 내부의 그리드 패턴의 가로는 통학시에 놀이공간이 되는 <대로>, 가로수가 우거진<가로>, 주택 앞의 차분한 <소로>로 나뉘어 각각의 위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도로를 따라서 공원이나 오카모토 타로(岡本太郎)의 벽화가 있는 유치원, 마키후미히코(槇文彦)가 설계한 학교 등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저층주택의 가구는 외부 가로에 면해서는 3층 주동이, 그 내부에는 2층 규모의 테라스 하우스가 배치되어 친숙한 근린 이웃의 감각을 제공하고 있다.


이 저층 주택지의 기본설계는 마미종합계획사무소(槇総合計画事務所) 및 일본주택공단(日本住宅公団・現都市機構)이 계획을 담당하였다.


그중에서도 남북방향의 <대로>와<가로>에 면해서 배치된 F형 주동은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 특유의 디자인으로 화단 등의 현관 주위의 프라이빗 공간이 조심스럽게 디자인 되어있다.


루프 도로 북측 가구에는 고층주택이 배치되어,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의 북단 공간을 한정짓고 있으며, 중앙의 두 탑상주동은 단지내 도로의 아이스탑(EYESTOP)이 되고 있다.


 

 6. 나미키 2쵸메(並木2丁目) 도시 디자인


당초 나미키2쵸메 역시 나미키 1쵸메와 비슷한개념으로 계획할 예정이었으나, UR단독 설계로 변경된 후, 부분적으로 45도의 도로가 설정되고, 중앙의 보행자 도로를 중심으로 카미야 코우지(
神谷宏治),우치이 쇼조(内井昭蔵), 미야와키 마유미(宮脇檀), 후지모토 마사야(藤本昌也) 등 4명의 건축가를 기용해서 계획하였다.

다양한 모습의 지붕형태, 거주인의 선호도가 연상되는 출창, 가가호호를 유기적을 잇는 소로가 특징적이다.

굽어진 가로 절점 마다의 소광장은 집회소, 우체국, 유치원, 미용실 등 커뮤니티 시설과 연결되어 있다. 주종 사이사이의 조경은 단지 외부의 공원이나 경사지의 수목과 ㄱ일체감을 이루고 있다.











 7. 사인 계획 



카나자와 시사이드 타운에서는 고속도로의 사인계획을 응용하여 단지 전체에 통일감있는 사인 시스템 계획이 실시되어, 이후의 다른 단지의 사인계획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또한 문자가 아닌 그림 등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픽토그램이 채용되었다.

1쵸메에서는 청색, 황색, 녹색을 이용하여 바다, 산 등을 표현한 타일로 아이덴티티를 연출하였다.


2쵸메 사인계획에서는, 재래의 표식판이 아닌 가구입구를 표현하는 게이트 등과 일체화하여 사인을 계획하였다.

3쵸메에서는 퍼블릭 도로와 프라이빗 주택의 공간관계를 중시한 27항목의 디자인 코드가 설정되어 디자인 되었다. 




 8. 현재

1978년 나미키1쵸메 입주로 시작된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은, 10년 후의 1998년에 가장 남측에 위치하는 시바지구(柴地区)의 완성으로 분양+임대 약 8,900세대의 대규모 단지가 완성되었다. 


1989년에는 카나자와 시사이드라인이 개통되었다.










【참고문헌 参考文献】

・特集「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の実験―アーバン・デザイン的手法と協同設計の試み」都市住宅8110/ 1981/鹿島出版会

・특집「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의 실험 - 어번 디자인 수법과 협동설계의 도입」도시주택8110/ 1981/鹿島出版会

・「都市デザイン横浜 その発想と展開 SD別冊22」SD編集部/1993/鹿島出版会

・「도시디자인 요코하마 : 구상과 전개 SD별책22」SD編集部/1993/鹿島出版会

・「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連合自治会のあゆみ25周年記念誌」/2005/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連合自治会

・「카나자와 시사이드타운 연합 자치회 연혁 25주년 기념지」/2005/金沢シーサイドタウン連合自治会


<UR 홈페이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