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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오늘의 소사

시나가와 개발 프로젝트 - 시나가와신역(品川新駅) 개요(쿠마켄고 Kuma Kengo 설계)

by protocooperation 2016. 9. 7.


■ 시나가와 개발 프로젝트 

 - 시나가와신역(品川新駅,Sinagawashin st.) 개요(쿠마켄고(隈研吾,Kumakengo) 설계) -




JR동일본(東日本)의 시나가와신역(品川新駅)(가칭)의 설계를 담당한 쿠마켄고(隈研吾)의 기본 디자인 이미지가 발표됐다.(2016년 9월 6일) 


 시나가와신역은 도쿄 시나가와역(品川駅)과 타마치역(田町駅) 사이에 신설되는 역. (주변일대는 예전부터 얼마남지 않은 도쿄 도심 내 개발가능 지역으로서 주목받는 곳으로, JR동일본은  『글로벌 게이트웨이 시나가와(グロバールゲートウェイ品川)』로서 신 비즈니스 문화 센터를 계획하고 있다.)


- 설치위치 : JR 시나가와 차량기지 이적지 내.(타마치역에서 1.3㎞, 시나가와역에서 0.9㎞ 정도 위치한 부근.)

- 홈 형태 : 선로별 아일랜드식 2면 4선(線路別島式2面4線)(야마노테선(山手線), 케이힌 토호쿠선(京浜東北線))


일본 전통문화 종이접기(折り紙)를 모티브로 한 지붕디자인이 특징. 


일본 전통건축의 쇼지(障子)를 연상케하는 지붕막의 반투과성 빛과, 목구조의 친근한 목재나무재질의 분위기가 충만하는 공간이다.



그 외에 역사(駅舎)의 동서측에는 커다란 유리면을, 콘코스층에는 보이드 공간을 계획하여, 역과 거리가 일체화한 느낌을 주고있다.


2020년까지 임시완성을, 2024년까지 전체 완성을 목표로 하고있다.


시설개요

 구조 및 높이

 철골조, 일부 철근콘크리트조

 지상3층, 지하1층, 건물높이 약30m

 용도 및 규모

 총연면적 : 약7600㎡

 역시설(역사무실, 여객용 화장실 등) : 약 2400㎡

 점포(2층, 3층) : 약500㎡

 대지붕(약 110m x 35m ) : 약 4000㎡

 보이드 크기( 약 50m x 20m ) : 약 1000㎡

 설비 등

 가동식 홈펜스 -  야마노테선, 케이힌토호쿠선 각 홈.

 에스컬레이터 - 8기(각 홈마다 4기)

 개찰구내 엘리베이터 - 4기 (각 홈마다 24인용 1기, 18인용 1기)

 개찰구외 엘리베이터 - 2기 (11인용)

 설계

 東日本旅客鉄道㈱ 東京工事事務所 東京電気システム開発工事事務所

 品川新駅設計共同企業体(JR東日本コンサルタンツ㈱ ㈱JR東日本建築設計事務所)

 隈研吾建築都市設計事務所

 시공

 시나가와신역(가칭) 신설공사 공동기업체 (㈱大林組・鉄建建設株) 


<아래 배치도와는 반대로 좌측에 시나가와역, 우측 하단에 타마치역이 보인다. google map 3D>

<배치도 http://www.jreast.co.jp/>

<평면도 http://www.jreast.co.jp/>

<단면도 http://www.jreast.co.jp/>

<부감도 : 일본의 전통문화 종이접기를 모티브로 한 대지붕 http://www.jreast.co.jp/>

<가구측 외관이미지 : "역"에서 "거리"를 전망할 수 있는 투명한 글라스면 (거리측 데크, 지붕에 대해선 검토중) http://www.jreast.co.jp/ >

<역사 내부 이미지 : "역"과 "거리"를 시각적으로 연결시키는 보이드 공간, 쇼지를 연상케하는 빛과 나무가 휘감도는 공간 http://www.jreast.co.jp/>

<역사 내부 이미지 : 차량기지를 전망할 수 있는 이벤트 스페이스 http://www.jreast.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