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ore than 100 현대 일본 미술관 박물관

지역의 역사적 랜드마크를 의식한 건물의 배치 - 히메지 문학관(姫路文学館) / 안도타다오 / 1991,1996

by protocooperation 2016. 4. 9.



작품명

히메지 문학관(姫路文学館 Himeji City Museum of Literature),
 안도타다오(安藤忠雄), 1991,1996

소재지

 兵庫県姫路市山野井町84
(Hyogoken Himejishi Yamanoicho84)

 

설계

 安藤忠雄(안도 타다오)

  준공:  1991(북)

          1996(남)

주요용도

 전시시설

규모

 지상3층 지하1층(북관)

지상2층 지하1층(남관)

부지면적

-㎡

면적

-㎡

면적

3815㎡(북)

2533㎡(남)

 구조

SRC조 

전시면적

 -

 -

 -

 -

지역

-




구글맵




히메지 문학관은 효고현 히메지시(兵庫県姫路市)의 중심부 JR히메지역(姫路駅)에서 2~3km 정도의 거리, 히메지성(姫路城)에서는 걸어서 수 분 내에 갈 수 있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해 있다.



규모는 작은 뒷산 같지만, 토토로(トトロ)라도 살고 있을 듯이 우거진 숲이 인상적인 낮은 산등성이를 부지 옆에 끼고, 주변은 박공지붕의 단독주택이 대부분인 한적한 주택가다.

 

부지 옆에 있는 이 낮은 산의 꼭대기에서는 전술한 히메지성을 바라다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히메지 문학관 건물에서도 데자뷔 처럼 다시 경험하게 된다.









(사진은 슬라이드를 스캔한 것)



와츠지 테츠로[각주:1](和辻哲郎 1889~1960), 아베 토모지[각주:2](阿部知二 1903~1973), 시이나 린조[각주:3](椎名麟三 1911~1973) 등, 히메지를 중심으로 한 하리마(播磨) 지역의 인문학자들의 작품, 유품 등의 전시, 자료 수집 연구를 을 위하여 히메지시 지정 백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안도타다오가 설계한 문학관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한적한 주택가 한가운데 일견 두 채의 무표정한 건물이 서 있는 듯 하지만, 바로 근처에 있는 히메지성을 의식한 역사축(역사적 경관축)에 의한 배치는 두 건물과 주변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동선과 시선에 의해 재인식시키고 있다.


두 건물을 잇는 동시에 어프로치 동선을 유도하는 가벽은 앞으로 감상하게 될 문학관 건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시키며 도착하는 동안 항상 긴장감의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멀리 보이는 히메지성을 의식하면서도 가장 감상하기 좋은 뷰를 위해 약간 축을 비튼 배치는 건축이 대지, 주변환경과 어떻게 대화를 해야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인공 연못과 정원이 건물 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건물 전체 구성은 9분할된 큐브로 이루어진, (한변이 22.5m) 정사각형 평면을 가진 정방형 박스 두 개가 서로 각도가 비틀어진 채 겹쳐져 있으며, 그 중 한 개의 정방형 박스를 원형 실린더가 감싸안은 모습이다.

 

그리고 이 실린더의 윤곽을 따라서 건물 안팎에는 건물로의 진입, 내부 전시 동선용 슬로프가 있어, 건물 전체에 회유성을 만들어 내고 있다























아쉽게도 작년부터 올해(2016년) 8월 정도까지는 리뉴얼 관계로 폐관이라고 한다.



홈페이지 :  https://www.city.himeji.lg.jp/bungaku/




위치



평면도



평면도


소개문





  1. 고시순례(古寺巡礼),풍토(風土) 등으로 유명한 일본의 철학 사상가, 윤리학자. 그의 윤리학 체계는 와츠지 윤리학(和辻倫理学)으로도 불리운다. [본문으로]
  2. 일본의 소설가, 영문학자, 번역가 [본문으로]
  3. 일본의 소설가 본명: 오오츠보 노보루(大坪昇)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