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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주택단지/1980~

일본 최초의 대규모 고층고밀 개발 - 히카리가오카 파크타운(光が丘パークタウン),1983

by protocooperation 2016.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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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명 히카리가오카 파크타운(光が丘パークタウン) 
주요용도 공동주택 (임대, 분양)
소재지 도쿄도 네리마구, 이타바시구(東京都練馬区・板橋区, Tokyoto Nerimaku, Itabashiku)
준공 1983.
규모 약186.0㏊, 주호수 7500호

준공당시의 단지모습. UR도시기구

 

히카리가오카(光が丘)는 도쿄도 네리마구에 있는 지명이며, 육군비행장으로서 수도방공거점이었으나 2차대전후 미군가족숙사 그랜트 하이츠(Grant Heights, 1947~1973)가 지어졌었다.

1973년 전면반환됨에 따라, 미군가족숙사의 철거지에 개발되어, 일본 최초의 대규모 고층고밀도 단지인 히카리가오카 파크타운(光が丘パークタウン)과 히카리가오카 공원(光が丘公園)이 조성되었다. (미군가족숙사이전에는 농지(農地)로서 네리마구 일대는 2차대전 전부터 도쿄도 도민에의 곡물, 야채, 등의 주요 생산 및 공급지로서 전쟁 중에도 크게 피해를 받지 않은 농업지대였다.)

도립 도시공원인 히카리가오카 공원은 공원 내에 도서관, 체육관, 테니스 코트, 야구장 등이 있으며 인근 주민 뿐만 아니라 도쿄시민들의 휴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좌) 히카리가오카 공원. 구글어스 3D / (우) 공원 내에서 하나미(花見)를 즐기고 있는 시민들, wiki

 

히카리가오카1쵸메~7쵸메까지 있으며, 중심부에는 히카리오카역(都営地下鉄 大江戸線 光が丘駅)과 대규모 상업시설 등이 있으며, 남북으로 펼쳐진 장방형 지구이므로 거주지역에 따라서 다른 역이 이용되기도 한다.(東武東上線 下赤塚駅, 地下鉄 赤塚駅, 大江戸線 練馬春日町駅 등)  

2010년 현재 도시기구(都市機構), 공사(公社), 도영(都営) 임대 또는 분양 주택을 합하여 29,0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타운정보지)

 

- 1971년 8월         일미합동위원회(日米合同委員会)에서 1974년3월을 기한으로 그랜트 하이츠 반환에 합의

- 1972년               부지면적의 1/2을 공원으로 나고, 나머지 1/2을 단지 등의 주택지로 개발하는 재개발 계획 책정.

- 1973년 9월 30일   그랜트 하이츠 전면 반환 완료.

- 1977년 2월         도립 히카리가오카 공원(都立 光が丘公園) 건설공사 착공.

- 1980년 10월        네리마 급수소(練馬給水所) 완성.

- 1981년 3월          주택, 청소공장 건축 착공.

- 1981년 12월        도립 히카리가오카 공원 개원.

- 1983년 3월          주소표시 변경 실시.

- 1983년 3월          유리노키 거리(ゆりの木通り) 완성.

- 1983년 3월          도영주택(都営住宅), 공단주택(公団住宅) 입주시작. 기타 교육시설 개설.

- 1983년 5월          네리마구 청소공장 히카리가오카 공장 임시가동 개시.

- 1983년 6월          히카리가오카 공원 야구장, 테니스코트, 육상경기장 이용개시. 

- 1983년 7월          아사히쵸 미나미지구 구민회관(旭町南地区区民会館) 개설(청소공장 환원시설).

- 1984년 3월          히카리가오카 출장소, 기타 교육시설 개설.

- 1984년 4월          버스 운행 개시.

- 1987년                대규모 상업시설(IMA) 오픈.

- 1990~1991년        히카리가오카 경찰서, 우체국개설. 도영 지하철 12호선(都営地下鉄12号線, 현 오오에도선現 大江戸線) 개통.

 

하카리가오카 1965년 항공사진, 국토교통성 국토지리원 지도 항공사진 관람서비스(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地図・空中写真観覧サービス)
그랜트 하이츠 1974년 항공사진. wiki
하카리가오카 1989년 항공사진, 국토교통성 국토지리원 지도 항공사진 관람서비스(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地図・空中写真観覧サービス)

 

하카리가오카 2017년 항공사진, 국토교통성 국토지리원 지도 항공사진 관람서비스(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地図・空中写真観覧サービス)

 

루프상(loop状)의 도로정비, 공공(公共), 상업, 업무, 문화, 스포츠시설 및 대규모 주차장을 역(駅) 근처에 집약시키는 원타임 방식, 지역 냉난방, 광섬유 케이블에 의한 유선정보 시스템, "1개 중학교 & 2개소학교"를 1단위로 하는 학교군(群)의 배치 등, "사람들이 모여 효율적으로 생활하느 도시"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집회소가 커뮤니티의 핵심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분산배치를 하여, 평지붕의 차실(光丘庵)등의 계획, 현재는 「컴팩트 시티compact city」개념의 도입 실시사례로서 재평가되고 있다.

한편, 개발된 지 30여년이 지난 만큼, 준공시기가 오래된 단지일 수록 고령화가 진행되어 65세 이상의 구성비는 쵸(町)별로 12%~50%를 보여주고 있다.

(건설시기가 같을 경우, 분양주택이 많은 단지는 50%를 넘는 곳도 있으며, 임대주택 비율이 높은 단지 보다 더 높은 고령화 비율을 보이고 있고, 또한 주거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도영주택(都営住宅, 기본적으로 세대 급여액에 따라 주거비가 변동) 등도 있기 때문에, 사회인이 된 자녀들은 수입초과로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다. 히카리가오카 전체 고령화비율은 2005년 14%, 2019년 32%, 2022년 현재 35.2%로 점차적으로 고령화율이 증가하고 있다.)

히카리가오카역(光が丘駅) A3출구

 

■ 히카리가오카 관련 논문

 

- 『都市環境の総合評価の研究(その25) : 井の頭・光が丘地区における住民調査、山口康史 他、学術講演梗概集1989.09.- 『光が丘の避難道路における実質道路幅員当りの避難者通行量の不足とその修正案(環境工学)』、山口裕子 他、学術講演梗概集1991.08.

光が丘地区における大規模・高密度・複合開発の先駆的共同開発事業に関する一連の業績(日本建築学会賞(業績))』、青柳幸人 他、建築雑誌、1993.08.

-二段階供給集合住宅における住まい方の経年変化と住戸計画の可能性 : その1 「光が丘パークタウン」フリープラン賃貸住宅における住まい方の変化』、沢田知子 他、学術講演梗概集1995.07.

光が丘パークタウンにおけるクローズド化のための地区内交通導入に関する研究(環境工学,計画系)』、青島謙太郎 他、研究報告書、1998.02.

지구 내 공원위치, UR도시기구
보육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 교육시설, UR도시기구
의료시설, UR도시기구
도서관 등 몬화 상업시설, UR도시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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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카리가오카역(光が丘駅) 육교에서 남측을 바라봄. 좌측은 이쵸거리히가시 제3단지(いちょう通り東第三団地)

 

히카리가오카역(光が丘駅) 육교에서 남측을 바라봄

 

히카리가오카역(光が丘駅) 육교에서 서측 도로를 바라봄. 우측 갈색조의 집합주택이 히카리가오카 파크타운 시키노카오리2번가(光が丘パークタウン四季の香弐番街)
히카리가오카 남측 중앙 보행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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