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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주택단지/1960~

동양최대의 맘모스단지 - 소카 마츠바라(草加松原,Soka Matsubara), 1962

by protocooperation 2016. 7. 5.


 

 

 

 

 


단지명

소카 마츠바라(草加松原,Soka Matsubara), 1962

 주요용도

공동주택

소재지

 埼玉県草加市(Saitamaken Sokashi)

준공

1962.

규모

약49.1ha, 5926호

기타

-

(草加市홈페이지)

현재모습(구글맵)

<구글맵을 보면 우측 바츠바라단지역 구역은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사이타마현 소카시에 건설당시, 동양 최대 규모의 맘모스 단지라고 불리웠던 단지다. 서측은 국도4호선, 동측은 마츠바라단지역 선로에 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건설당시 사진 참조.)


전체 단지는 A~D지구로 구분되어, 제1기 입주가 1962년 12월15일에 시작되어 1963년 2월까지 입주가 실시되었다.

당시로서는 약간 경제적 수준이 높은 세대의 가족(회사 임원이나 간부 공무원 등)에게 인기가 있어서 780호 모집에 1만여건이 넘는 응모가 있었다고 한다.


전 5926호는 1DK 1376호,  2DK 2208호, 3K or 3DK 1680호, 테라스하우스 659호로 구성되었다.

1962년 개설된 마츠바라단지역. 최근(2016년)에 마츠바라단지도 재건축되고 주변의 모습도 많이 바뀌어서 <독쿄대학(独協大学)앞>으로 역이름을 바꾸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를 읽은 기억이 난다.(사진은 soka시 홈페이지)

현재 마츠바라단지역 서측출구 전경(구글맵)

토부이세자키선 마츠바라단지역(東武伊勢崎線松原団地駅. 현재의 토부 스카이트리라인(東武スカイツリーライン)) 앞에 펼쳐지는 <생활파(生活派)(거주자의 생활 행동으로부터 설계테마를 끄집어내는 사고방식)>의 대표작으로 알려져있다.


보차도(歩車道) 분리방식의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체계화하여, 보행자 네트워크를 단지의 골격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생활관련시설의 이용권역을 바탕으로 주구단위(住区単位)를 구성하여, 4개 단위가 모여 상위 단계의 주구단위가 되고, 다시 상위 단위로 구성되는, 시설이용의 편리성을 확보해 나가는 공간을 구성하는 「단계적 구성수법(段階構成手法)」에 의한 주동 & 시설배치가 전형적으로 표현된 단지다.


현재 단지 배치 모습은 재건축을 위해서 군데 군데 해체작업이 이루어져 옛 단지모습이 어땠는지 보기 힘든 것 같다.

위 사진은 서측 지구를 확대한 모습인데, 위계적 구성을 짐작케하는 단지 주동이나 시설 등의 배치가 엿보인다. 테라스 하우스 등의 배치, 주호 평면별 배치 , 보차 분리, 네트워크 등 이렇게 큰 단지를 어떻게 계획했었는지 장단점은 무엇이었는지 자세히 알고 싶지만, 직접 당시 도면 등을 보지 않고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힘든 것 같아 아쉬울 뿐이다.  답사를 간다해도 옛모습은 보기 어려울 것 같다.


건물의 노후화 등에 의해, UR, 소카시, 독쿄대학, 민간사업자 등의 상호 협력에 의해 단지를 포함한 전체 시가지의 양호한 도시형 주택지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2003년 3월에 제1기 사업이 개시되어 재건축 사업 및 도시재생과 같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コンフォール松原

<재개발이 완성된 구역 마츠바라단지역 앞의 UR임대주택 콘포르 마츠바라(Comfor Matsubara, コンフォール松原)>

コンフォール松原(1DK~4LDK 549호)

コンフォール松原 3LDK(전용면적 78㎡) 평면예(월 임대료 139,500엔, 관리비 3,600엔)


더 자세한 참고는 


-『 大規模団地における集会施設について : (その1・草加松原団地の場合)』、馬場 孝吉、日本建築学会論文報告集、1965.9

-『草加松原団地の住棟景観の保全と原風景再生に関するの検討』、蔡 東祥、学術講演梗概集、2005.7.31

-『松原団地駅西側地区 地区計画の手引き』、草加市、平成22年

-「シティテラス草加松原」、住友不動産株式会社、平成27年

-「まちづくり進捗状況」、平成27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