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 일본 도시주택/1990~

계단이 만들어내는 파사드 - 쿠마모토시영 신치단치D(熊本市営新地D団地)

by protocooperation 2016. 8. 27.

▣ 쿠마모토 시영 신치단지D(熊本市営新地団地D




 작품명

 쿠마모토시영 신치단지D

 (熊本市営新地団地C, Shinchi Public Housing Complex Block D)

 주요용도

 공동주택

 소재지

 쿠마모토현 쿠마모토시 시미즈쵸 신치

 (熊本県熊本市清水町新地, Kumamotoshi Shimizucho Shinchi)

 설계

 니시오카 히로시(西岡弘, Nishioka Hiroshi)

 시공

 剣建設・竹内工務店+三幸総業JV、サンホーム+三弘ホームJV、空港建設

 준공

 1995.06.

 규모1

 주호수 180호(주차 180대)

 규모2

 부지면적: 29117㎡, 건축면적: 5037㎡, 연면적: 13615

 규모3

 건폐율(허용): -%(-%), 용적율(허용): -%(-%)

 규모4

 지상3~4

 구조

 RC 

 주요외장

 지붕: シート防水

 외벽: アクリルリシン吹付け+モザイクタイル50角貼り


<D-1단지 북측 야경(夜景). (준공당시 사진 - http://www.pref.kumamoto.jp/)>

<D-2단지 남측 전경. (준공당시 사진 - http://www.pref.kumamoto.jp/)>


 <쿠마모토 아트폴리스 프로젝트> 제11호 작품(1995.06)이다.(설계 담당: 니시오카 히로시(西岡弘,Nshioka Hiroshi))


앞서 준공된 A단지의 남북측 외곽 주동, B단지의 초현실주의적인 주동, C단지의 250여미터에 다다르는 리니어 주동의 도시축을 이어 현도(県道)를 따라서 동서를 축으로 직선상으로 배치되어있다. 


하지만, 이러한 직선상의 배치의 효과는 현도를 따라 자동차의 속도감을 의식한 의도보다는, 신치E단지와의 공원과 같은 사잇공간 경사지를 더 눈에 띈게 한다.


무엇보다 큰 특징은 주동의 입면을 구성하고, 중첩시키고, 주호에의 진입계단, 과장된 투시도 처럼 튀어나온 직선계단, 구성적인 출입광장 계단, 공원무대를 향한 관람계단 등 다양한 계단들이 만들어내는 리듬일 것이다.  


준공초기 사진에서 보이는 색채구성의 다양성은 많이 퇴색되었다.(재도색해주면 달라지겠지만..)